음양합덕(陰陽合德)ㆍ신인조화(神人調化)ㆍ해원상생(解寃相生)ㆍ도통진경(道通眞境)의 대순진리(大巡眞理)를 종지(宗旨)로 하여
성(誠)ㆍ경(敬)ㆍ신(信)의 삼법언(三法言)으로 수도(修道)의 요체(要諦)를 삼고, 안심(安心)ㆍ안신(安身) 이율령(二律令)으로 수행(修行)의 훈전(訓典)을 삼아 윤리도덕(倫理道德)을 숭상(崇尙)하고, 무자기(無自欺)를 근본(根本)으로 하여 인간개조(人間改造)와 정신개벽(精神開闢)으로 포덕천하(布德天下) ㆍ 구제창생(救濟蒼生) ㆍ 보국안민(輔國安民) ㆍ 지상천국건설(地上天國建設)을 이룩한다.
수도
수도(修道)는 심신(心身)을 침잠추밀(沈潛推密)하여 대월(對越) 상제(上帝)의 영시(永侍)의 정신(情神)을 단전(丹田)에 연마(鍊磨)하여 영통(靈通)의 통일(統一)을 목적(目的)으로 공경(恭敬)하고 정성(精誠)하는 일념(一念)을 끊임없이 생각(生覺)하고 지성(至誠)으로 소정(所定)의 주문(呪文)을 봉송(奉誦)한다.
공부(工夫)
일정(一定)한 장소(場所)에서 지정(指定)된 방법(方法)으로 지정(指定)된 시간(時間)에 주문(呪文)을 송독(誦讀)한다.
수련(修鍊)
시간(時間)과 장소(場所)의 지정(指定)이 없이 기도주(祈禱呪) 혹(或)은 태을주(太乙呪)를 송독(誦讀)한다.
평일기도(平日祈禱)
매일(每日) 축(丑) 미시(未時)에 자택(自宅)에서 행한다. 단 외출시(外出時)는 귀가(歸嫁) 후(後) 보충(補充)한다.
주일기도(主日祈禱)
갑(甲)ㆍ기일(己日)ㆍ자(子) 오(午) 묘(卯) 유시(酉時)에 지정(指定)된 장소(場所) 혹(或)은 자택(自宅)에서 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