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순진리회의 도기는

상제님께서 천지인(天地人) 삼계(三界)를 대순하셨음을 형상화한 것으로, 우주 만물의 근원인 도(道)를 나타내고 있다. “대순(大巡)이 원(圓)이며 원(圓)이 무극(無極)이고 무극(無極)이 태극(太極)이라.
우주(宇宙)가 우주(宇宙)된 본연법칙(本然法則)은 그 신비(神秘)의 묘(妙)함이 태극(太極)에 재(在) 한바 태극(太極)은 외차무극(外此無極)하고 유일무이(唯一無二)한 진리(眞理)인 것이다. 따라서 태극(太極)이야 말로 지리(至理)의 소이재(所以載)요 지기(至氣)의 소유행(所由行)이며 지도(至道)의 소자출(所自出)이라.”
(여주본부도장 포정문 벽면)

도기는 삼원과(三圓)과 4대(四大), 오색(五色)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구성과 의미를 살펴보면 우주의 근원을 상징하는 무극(無極)과 태극(太極)인 원(圓)은 모두 세 개로서 삼원(三圓)은 천ㆍ지ㆍ 인(天地人)을 각각 상징하고, 청색의 사대(四大)는 상제님께서 전 우주를 대순(大巡)하셨음을 표현하면서 아울러 사의(四義)를 뜻하고 천도(天道)와 지도(地道), 인도(人道)를 표출시키며, 청적황백흑 (靑ㆍ赤ㆍ黃ㆍ白ㆍ黑)의 오색(五色)은 음양오행(陰陽五行)을 나타낸다.
1.삼원(三圓) 흑색의 외원(外圓)은 천(天)을, 청색의 중원(中圓)은 지(地)를, 중앙의 황색의 내원(內圓)은 인 (人)을 상징하고, 오색(五色)의 오행(五行)으로 보면 토(土)를 나타낸다.
중앙(中央)에 자리한 토(土)는 우주만물 운행의 중심(中心)이면서 우주 만물 활동의 장(場)이다. 원(圓)의 사유(四維)에 드러난 돌출 부분은 만물의 운행을 조절하는
진술축미(辰ㆍ戌ㆍ丑ㆍ未)를 상징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2.청색의 사대(四大) 청색의 사대(四大)는 4개의 ‘대(大)’ 글자가 원형을 이루고 있다. 사대(四大)가 동서남북의 사정(四正)에 동대(東大), 남대(南大), 서대(西大), 북대(北大)로 나누어져서
천도(天道), 지도(地道), 인도(人道)를 보여 주고 있는데, 다음 표에서 확인할 수 있다.
천도(天道) 지도(地道) 인도(人道) 사의(四義)
동대(東大) 원 元 춘 春 인 仁 생 生
남대(南大) 형 亨 하 夏 예 禮 장 長
서대(西大) 이 利 추 秋 의 義 염 斂
북대(北大) 정 貞 동 冬 지 智 장 藏
동서남북의 4대는 천도(天道)인 원형이정(元亨利貞)과 지도(地道)인 춘하추동(春夏秋冬)과 인도(人道)인 인예의지(仁禮義智)의 윤리도덕을 뜻한다. 중앙은 오십토(五十土)로 사정사유(四正四維)와 4대가 교차되는 중심에 신(信)이 있다. 3.오색(五色) 도기에는 모두 오색이 있는데, 이것은 오행을 상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