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덕

포덕(布德)이란 「덕(德)을 베푼다. 덕을 펼친다.」 는 뜻으로 인류구원의 천지공사(天地公事)를
행하신 상제님의 은덕을 이 세상에 널리 펴서 남을 잘되게 하고 덕을 베푸는 활동을 말합니다.

도인들은 포덕을 통해 상제께서 행하신 천지공사의 결과로써 펼쳐지는 후천 오만년 지상선경에
동참하는 길을 알려주고, 대도(大道)의 진리를 일깨워 참다운 삶과 행복을 함께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포덕을 하는 사람은 단순히 지식이나 진리의 전달자가 아니라 상제님의 말씀을 따르고 실천하여 덕성(德性)을 키워 참된 행동처사(行動處事)로 남을 감화시키는 진리의 실천자가 되어야 합니다.

『대순지침』에 도전님께서 남에게 포덕을 하는데 있어 「말재주 보다 행동과 처신으로써 상대를 감화시키는 자세를 가져라」 고 말씀하셨듯이 참된 포덕자의 자세는 바른 수도를 통하여 얻어지는 깨달음과 남을 잘되게 하는 마음으로 바르게 진리를 전해야 합니다.
포덕에 앞서 인격을 갖추고 덕을 쌓아 남으로부터 존경과 신뢰를 받으며, 자신 스스로 상제님의 일꾼임을 자각할 때 온 세상에 천하포덕(天下布德)의 대업을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교화

교화(敎化)란 대순진리를 전하여 사람이 가야 할 올바른 길을 가르쳐 주는 것을 말합니다.
즉, 상제님의 대순진리(大巡眞理)를 충분히 이해하고 마음에 배고 몸으로 행하도록 확신시켜주는 일입니다. 이것이 바로 해원상생·보은상생의 윤리실천입니다.

대순진리회에서는 이와같은 상생의 윤리를 실천하기 위해 전국의 수도인들에게 수강과 연수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수도

수도란 도통(道通)의 경지에 도달하기 위하여 마음과 몸을 연마(鍊磨)하는 것을 말하며 종단에서는 공부(工夫)와 수련(修練)과 기도(祈禱)로 구분하여 행하고 있습니다.

『大巡眞理會要覽』에는 「수도(修道)는 심신(心身)을 침잠추밀(沈潛推密)하여 대월(對越) 상제의 영시(永侍)의 정신을 단전에 연마하여 영통(靈通)의 통일을 목적으로 공경하고 정성하는 일념을 끊임없이 생각하고 지성으로 소정의 주문을 봉송(奉誦)한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종교는 구제를 목적으로 하므로 인간 정신의 구제와 함께 사회와 민생을 구제하는 사업을 적극적으로 펼쳐야 한다.
종단에서는 구호자선사업, 사회복지사업, 교육사업을 3대 중요사업으로 정하여 연차적인 계획에 따라 추진해 나가고 있다.

구호자선사업

불의의 재난이나 사회의 무관심으로 인해 생겨나는 이웃의 피해 복구와 재활을 위해 종단은 해마다 구호자선기금모금 및 관련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불우이웃돕기, 불우아동돕기, 신체장애자돕기, 나환자돕기, 이재민돕기,수재의연금 모금, 재해지역 피해민돕기, 노인구호자금 지원 등.

사회복지사업

사회사업

국가와 사회가 주는 안주(安住)에 보은하는 것은 모두가 행복한 사회를 이루는 것이다. 종단에서는 국민 모두가 건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의료사업을 시행하고 있으며 사회변화에 따른 소외계층의 발생을 막고 공동복리를 증진코자 사회복지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자연보호캠페인, 교통질서 및 거리정화운동, 지역개발사업, 방범활동, 농촌일손돕기, 미아보호운동, 경로사상선양운동, 청소년육성회돕기.

의료사업 - 의료법인 대진의료재단

- 분당제생병원(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동)  
- 동두천제생병원(경기도 동두천시 지행동)
- 고성제생병원(강원도 고성군 토성면 봉포리)

교육사업

종단에서는 미래 국가 사회 동량이 될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국가의 교육이념과 해원상생의 원리를 바탕으로 한 전인교육의 요람인 고교 및 대학의 육영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매년 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을 뽑아 장학금을 지급하여 국가 사회에 이바지 하는 영재를 육성하고자 한다.

육영사업 - 학교법인 대진대학교

- 대진대학교(경기도 포천시 호국로 1007)
- 대진고등학교(서울시 노원구 공릉로 62가길 47)
- 대진여자고등학교(서울시 노원구 공릉로 438 )
- 분당대진고등학교(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분당로 271)
- 대진디자인고등학교(서울시 강남구 광평로 39길 93)
- 일산대진고등학교(경기도 고양시 일산 서구 대산로 246)
- 대진전자통신고등학교(부산시 금정구 수림로 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