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절 종통(宗統)을 바르게 이해하라.
(가) 구천상제(九天上帝)님의 계시를 받으신 도주(道主)님께서 종통을 세우셨다. <80.7.22>
(나) 도주님께서 진주(眞主:15세)로 봉천명(奉天命)하시고 23세시에 득도하심은 태을주(太乙呪)로 본령합리(本領合理)를 이룬 것이며 전경에 12월 26일 재생신(再生身)은 12월 4일로서 1년 운회의 만 도(滿度)를 채우실 도주님의 탄생을 뜻하심이다. <82.윤4.24>
(다) 나는 도주님의 유명(遺命)을 직접 받아 종통을 계승하였느니라. <80.7.22>
(라) 본 도의 연원(淵源)은 상제님의 계시(봉서)를 받으셔서 종통을 세우신 도주님으로부터 이어내려 왔다. (도헌 제12조) <82.6.28>
(마) 이 연원은 바꿀 수도 고칠 수도 없으므로 연운과 혼돈해서는 아니된다. <82.6.28>
(바) “나를 보고 싶거든 금산사로 오라”고 하심은 미륵불과 솥의 양산 (兩山)의 진리(眞理)를 밝혀 주신 것이다. <82.윤4.24>
(사) 천지의 이치가 일육수(一六水)에 근원 하였으므로 선천(先天)의 하도(河圖)와 낙서(洛書)의 역리(易理)가 모두 수중(水中)에서 표출된 것을 알 수 있다. <82.윤4.24>
(아) 금산사도 진표율사가 용추(용소)를 숯으로 메우고 솥을 올려 놓은 위에 미륵불을 봉안한 것은 증산(甑山). 정산(鼎山)의 양산의 진리를 암시하여 도의 근원을 밝혀 놓은 것이다. <82.윤4.24>
2절 연운을 바로하여 체계 확립을 기하라.
(가) 연원을 따라 입도 후 선도자(先導者)와 연운(緣運)의 상종(相從) 관계가 성립된다. (도헌 제13조) <82.6.28>
(나) 전도인(傳道人)의 은의를 영수불망(永受不忘)하여야 한다. (도헌 제14조) <82.6.28>
(다) 입도하려고 찾아간 사람을 타 방면에서 가로채어 입도를 시켜도 연운은 바꿔지지 않는다. <82.6.28>
(라) 도리(道理)의 설득력이 부족하여 다른 도인의 협조를 얻어 입도를 시켜도 연운은 바꿔지지 않는다. <82.6.28>
3절 종지(宗旨). 신조. 목적을 바르게 이해하라.
(가) 종지는 음양합덕(陰陽合德). 신인조화(神人調和). 해원상생(解寃相生). 도통진경(道通眞境)이며, <83.3.22>
(나) 신조는 安心. 安身. 敬天. 修道의 4강령과 誠. 敬. 信의 3요체이고 <83.3.22>
(다) 목적은 무자기(無自欺). 精神開闢. 人間改造와 布德天下. 廣濟蒼生. 報國安民. 地上天國 建設이다. <83.3.22>
4절 대순진리의 신앙을 바르게 깨쳐 나가도록 교화하라.
(가) 강세하신 강증산(姜甑山)을 구천상제이심을 분명히 일깨워 주어야 한다. <81.1.5>
(나) 상제께서 천하를 대순하시고 광구천하 광제창생으로 지상선경을 건설하시고자 인세에 강세(降世)하셔서 전무후무한 진리의 도(道)를 선포하셨다. <83.5.5>
(다) 해원상생. 보은상생의 양대 진리가 마음에 배고 몸으로 행하도록 하여야 한다. <81.1.5>
(라) 대순진리는 전경(典經)을 근본으로 하여 참다운 도인이 되도록 교화하여야 한다. <81.1.5>
5절 도인을 진리로써 육성하라.
(가) 해원상생. 보은상생의 원리로 보국안민과 광제창생의 이념 실천에 힘써야 한다. <80.2.12>
(나) 항상 언행을 바르게 하여야 한다. <80.4.1>
(다) 도(道)가 음양이며 음양이 이치이며, 이치가 곧 경위이며 경위가 법이라는 진리를 깨달아야 한다. <80.12.28>
(라) 진리토론회를 통한 진리 연구에 힘써야 한다. <80.12.28>
6절 대순성적도해요람을 바르게 이해하라.
(가) 선무(宣務)이상 임원에게 배부하여 해설의 통일을 기하여야 한다. <82.3.29>
(나) 말을 꾸며서 진리가 와전되어서는 안된다. <82.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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