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사재천 성사재인(謀事在天 成事在人)
선감 박동문(영등포 11방면)
‘모사재인 성사재천’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 뜻은 일을 꾸미는 것은 사람이나 그 일이 이루어지게 하는 것은 하늘에 달려 있다는 뜻입니다. 이는 사람으로 그 일에 최선을 다한 후에는 그 결과에 크게 연연해하지 말라는 뜻으로 원래 삼국지에 등장합니다. 그 내용을 간략히 살펴보면, 촉나라의 제갈량이 출사표를 던지고 위나라를 공격할 때입니다. 제갈량은 계책을 써서 위나라의 사마의를 계곡(호로곡)으로 유인하였는데 계곡에는 화약을 잔뜩 묻어 놓고 화공을 준비한 상황이었습니다. 사마의는 40만 위군을 거느리고 호로곡에 깊숙이 들어온 다음에야 자신이 제갈량에게 속았다는 것을 알아차리고, 재빨리 후퇴명령을 내렸는데 그 순간 불화살이 사방에서 터져 나와, 화약에 불이 붙어 폭발했고 순식간에 40만 위군은 무너졌습니다. 사마의 역시 죽음을 눈앞에 두게 되었는데 그 때 갑자기 하늘에서 소나기가 내리기 시작했습니다. 더 이상 화공은 통하지 않게 되었고 제갈량으로서는 다 이긴 싸움이 수포로 돌아가고 말았습니다.
이때 제갈량은 탄식하며 말했습니다.
“일을 꾸미는 것은 사람이지만 일을 이루게 하는 것은 하늘이로구나! (謀事在人成事在天)”
이와 비슷한 일을 역사 속에서 많이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한 개인의 인생사에서도 드물지 않게 일어나는 일이라 할 것입니다. 그런데 상제님께서는 이와는 다르게 모사재천 성사재인이라 하셨습니다.
선천에는 「모사(謀事)가 재인(在人)하고 성사(成事)는 재천(在天)이라」 하였으되 이제는 모사는 재천하고 성사는 재인이니라. 또 너희가 아무리 죽고자 하여도 죽지 못할 것이요 내가 놓아주어야 죽느니라. (교법 제3장 35절)
즉 과거와는 다르게 이제 일을 꾸미는 것은 하늘에서 하심이고, 그 일을 이루는 것은 사람에게 달려 있다고 하신 것입니다. 상제님께서는 진멸지경에 이른 인류를 건지시기 위하여 ‘개벽’이라는 필연적 선택을 하실 수밖에 없었고, 그 이유를 “······ 낡은 집에 그대로 살려면 엎어질 염려가 있으므로 불안하여 살기란 매우 괴로운 것이니라. 그러므로 우리는 개벽하여야 하나니 대개 나의 공사는 옛날에도 지금도 없으며 남의 것을 계승함도 아니오. 운수에 있는 일도 아니오. 오직 내가 지어 만드는 것이니라. 나는 삼계의 대권을 주재하여 선천의 도수를 뜯어고치고 후천의 무궁한 선운을 열어 낙원을 세우리라”라고 밝혀 주셨습니다.(공사 제1장 2절)
너희들이 믿음을 나에게 주어야 나의 믿음을 받으리라. (교법 제1장 5절)
상제님께서 원하시는 믿음은 감정과 물욕에 지배받지 않고 본연의 양심을 회복한 일심을 뜻합니다. 그 일심일 때 신명이 응하여 모사재천 성사재인의 주인공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